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장수풍뎅이 키우기 먹이는 어떡게 줘야 하는가

by 모든정보 MOA 2020. 9. 5.

장수풍뎅이 키우기 먹이는 어떡에 줘야 하는가

 

집에서 애완동물이나 애완 곤충을 기르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요.특히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실제 자라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곤충을 기르시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해요.물론 저 또한 아이들로 인하여 장수풍뎅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장수풍뎅이 집만들기

 

오늘은 그 곤충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는 장수풍뎅이키우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답니다.실제 서식하는 곳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이렇게 픞ㄹ라스틱으로 되어있는 집이 있어야 해요.그리고 그 안은 나무와 흙으로 가득히 채워 넣어 주어야 하죠. 

 

장수풍뎅이키우기는 집 높이에 맞춰서 반 조금 넘게 흑으로 채워 넣고 바짝 마른 흙보다는 살짝 젖어있는 듯한 느낌의 흙이 좋아요. 

 

나무는 적당한 사이즈를 양쪽 두 곳에 놓아도 되고 활동 하기에 작지 않은 크기로 내부를 꾸며주면 완성입니다. 

 

장수풍뎅이 성충

 

장수풍뎅이 생명력은 성충이 된 후의 기준으로 2~3개월 정도이며 멋진 외모로 아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요.다 자라난 성충을 키우는 일도 있지만 애벌레부터 길러 나가며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성충이 워낙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애벌레도 다른 곤충들에 비해서 큰 편에 속하게 된답니다. 

 

언뜻 보았을 때는 누에와도 비슷하게 생겼죠?

 

장수풍뎅이 먹이

 

장수풍뎅이키우기 준비가 끝이 났으다면 이제 먹이를 안에 넣어주고 성충으로 자라나기만을 기다리면 되는데요.보통 젤리류를 먹이로 주게 되고 번데기가 성풍이 되는 데까지는 몇 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해요. 

집은 투명색으로 해주는 것이 좋은 게 밖에서도 충분히 안에 생활하는 번데기의 모습을 지켜봐 주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먹이를 먹으며 자라나는 과정을 생생히 보기 위해서는 투명한 집이 꼭 필요하고 성충이 된 상태로 기르려면 뚜겅이 있는 집이 꼭 필요하답니다.다 큰 성충은 날개가 있기 때문이죠!

 

성장과정

점점 처음 사진과는 다르게 아주 쑥쑥 성장하는 모습이 보이네요.이렇게 애벌레일 때는 따뜻한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추운 겨울에 기르시게 되었다면 방안과 같은 온도가 적당한 곳에서 기르는 것이 도움된답니다. 

이제 커다란 번데기를 지나서 성충으로 크게 된 모습이에요.윤기가 반질반질하고 뿔이 알맞게 자라나서 멋스럽네요. 성충이 된 장수풍뎅이는 생명력이 짧아서 2~3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살게 돼요. 이렇게 뿔이 나 있는 것은 수컷으로 암컷은 뿔이 없어요. 

성별에 대해서도 쉽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다 큰 장수풍뎅이는 나무를 타는 것도 좋아하고 흙 속에 들어가 숨는 것도 좋아해요.자연에서 살아 본 적은 없지만 본능적으로 흙을 파고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다 큰 장수풍뎅이는 흙 속으로 깊숙하게 들어가 3주 정도를 숨어서 지내게 돼요.먹이를 먹지 않기도 하고 흙 아래에서 지내는 시간이 대부분이죠.이때 걱정을 하는 분들도 계시는 데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흙 안에서 지내는 것은 사실이지만 땅 위로 올라오는 시간도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생활적응

 

아직은 어른이 되었다는 것에 적응을 하는 중이니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되도록 그 시간을 방해하지 않고 매트를 두껍게 깔아주신다거나 그냥 눈으로 관찰을 하는 방법만으로 여유를 갖고 지켜보시는 게 좋답니다. 

충분하게 시간이 지나고 난 뒤 어느 정도 생활에 적응하게 된다면 위로 올라와 먹이도 맛있게 먹고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여줄 거에요.

날개가 달려있어 날아다닐 줄 알기에 뚜껑은 닫아놓고 길러주셔야 하고 야간에 특히 많은 활동을 하니 불이 꺼져있을 때 날개짓 하는 소리를 잘 들으실 수 있을 거에요. 

 

흙의 경우 점차 수분감이 줄고 푸석하거나 건조해지게 되는데요. 이때는 새로운 흙보다는 물을 살짝 뿌려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아요.

나무를 갉는 습성을 가지고 있기에 시간이 지나다 보면 흑과 톳 밥이 섞여 있는 걸 볼 수 있으실 거에요. 그럴 때는 흙을 갈아주는 것도 괜찮아요.

환경이 좋지 못하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상당히 받기 때문에 하루라도 오래 살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키우실 때 깨끗한 환경을 유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장수풍뎅이 수명

 

수명은 짧지만 번신력은 강해서 보통은 한 마리만 기르는 게 아닌 한 쌍을 기르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어요.그렇지만 번식을 할수록 성충의 수명은 짧아지게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두 마리 이상 기르려는 분들은 같은 곳에서 키우는 것보다는 따로 자라게 해주는 것이 더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방법이에요.!

이렇게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아이들 학습용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고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애완 곤충 중 하나이기에 분양을 생각하신다면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