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식목일 유래 및 나무 심기 방법과 키우기 쉬운 식물 알아보기

by 모든정보 MOA 2020. 9. 7.



식목일 유래 및 나무 심기 방법과 키우기 쉬운 식물 알아보기 키우기 쉬운 식물 추천 드려요 



최근 들어 미세 먼지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늘어난 추세이기 때문에 식물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태풍 하이선 영향으로 인하여 지방에는 재난 피해는 물론 여기저기 나무들이 뽑혀  식물심기 등 나무심기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나무는 공기를 정화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우리의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종이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자원 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어 있는데 이 날짜가 4월5일 정해진 유래에는 뜻깊은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유래와 함께 간편하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의 종류와 나무 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월5일 식목일 유례


4월5일은 신라가 당나라를 몰아내고 삼국 통일을 한 날짜이기도 하고 조선 성종이 문무백관과 세자와 모여 직접 밭을 일군 역사적인 날이기도 합니다. 


왕이 민족사와 농림사상에 걸맞게 밭을 일구며 몸소 실천한 날이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더욱 뜻깊은 날이라고 할 수 있죠



거기다가 4월5일은 24절기 중에서도 나무심기에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계절적으로도 알맞은 날짜라 할 수 있습니다. 한때는 이날을 공휴일로 정해두고 온 국민이 나무를 심으며 여유를 즐기기도 했었는데요.현재는 공휴일에서 제외되어 지역별 행사를 통해 기념하고 있습니다. 


4월5일 이날은 나무심기 운동을 확산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제정이 된 것이기도 한데요.국민식수와 더불어 산지의 자원화를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49년에 제정되었는데 폐지와 부활을 거듭하다가 최근 들어 다시 이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바로 산람의 무분별한 벌목과 훼손,자연재해 등과 같은 이유로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죠. 




지구온난화 방지 나무심기


아무래도 산림이 감소하게 되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데요.첫 번째로 산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여 쾌적한 공기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자연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지구 온난화를 파괴하는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재조림 사업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도 정보나 각 기업에서 재조림 사업에 힘을 쓰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죠. 

그렇다 보니 나무키우기에 대한 많은 분의 관심도 쏠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태풍피해로 나무가 꺾이고 부러지고 하는 사태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한그루의 나무심기 어떠신가요?

실제로 나무를 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그 방법 또한 간편하다 할 수 있는데요.



나무심는 법 배우기 나무심는 방법


제일 먼저 뿌리가 튼튼하고 잔뿌리가 잘 발달 되어 있는 것을 골라 원하는 곳에 심어주면 되는데요.묘목은 최대한 구매한 당일이나 뿌리가 마르기 전에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TIP 알려 드리자면 뿌리 길이 보다 2배 정도 깊고 넓게 구덩이를 파는 것인데요.구덩이에 묘목을 올바르게 세워준 상태에서 2/3정도의 흑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을 채워준 이후에는 묘목을 살짝 위로 잡아 당겨주면서 눌러주면 뿌리 사이에 빈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채워 줄 수 있는데요. 

흙을 꼼꼼하게 밟아준 이후에 충분한 양의 물을 뿌려주어서 빈틈을 한 번 더 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는 흙으로 덮은 후에 풀이나 낙엽 등을 덮어주면 건강하게 건강한 식물키우기를 하는데 도움될 수 있죠. 


식물 추천 산세베리아 


평소 묘목을 키워본 경험이 없는 초보 분들은 처음부터 키우기 까다롭거나 어려운 종류를 선택하는 것보다 쉬운 식물키우기에 도전을 하여 차근차근 재미를 느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중에서도 산세베리아는 빛을 받아도 되지 않는 데다가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으므로 손이 많이 가지 않습니다.


또 음이온이 다른 식물보다 30배나 높아서 밤에도 광합성 작용을 하는데 침실에나 실내에서 키우기 좋죠 


스투키 추천 집들이 선물용으로 추천

스투키도 추위와 햇빛에 강하기 때문에 장소와 상관없이 키워 볼 수 있는데요.손이 잘 가지 않는 데다가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구매하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분에게는 선물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한데요.개업 축하 선물이나 집들이용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어 많은 분에게 익숙한 종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육식물인 호야와 미니달개비도 누구나 쉽게 키울 수 잇는 종류인데요.호야는 여름에는 약 7일에 한 번만 물을 주어도 되고 겨울에는 약 15일에 한 번만 물을 주어도 될 정도로 생명력이 뛰어납니다. 

미니달개비 또한 물을 적게 줘도 잘 자라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관심을 두지 ㅇ낳아도 쉽게 길러 볼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 제거 식물


손이 잘 가지 않는 간편한 식물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야외나 두고 나무키우기를 할 수 있는 종류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벵갈고무는 새집증후군이나 실내먼지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 공기정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야외뿐만 아니라 집 안에 두어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매화 키우기


매화도 야외에서 키우기 좋은 묘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매화는 맛있는 매실을 얻을 수도 있고 덜 익은 약재를 활용할 수도 있는 데다가 공기 정화 효과와 향긋한 향기,비주얼 등으로 다양한 기능과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분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월계수,백랑금 등의 종류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오늘에 포스팅은 식목일에 대한 유래와 함께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과 야외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묘목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렸는데요.앞서 알려 드린 정보를 활용하여 이번 태풍으로 인한 피해및 환경보호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묘목을 심어 하루를 알차게 보내시고 지구온난화 예방에 보탬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