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시사

홍수피해 사건사례 예방

by 모든정보 MOA 2020. 8. 12.

홍수피해 사건사례 예방

 

이번 장마로 인해서 전국적으로  산사태, 홍수피해가 많은 상황인데요.  앞으로도 장마가 꾸준하게 진행될 예정이기에  전국 많은 분이 공포에 떨고 계신 상황입니다.  이런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일은  사실상 사람의 힘으로 막아서기에는 역부족이기에  오늘은 홍수피해대책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실상 홍수피해사례가 발생하게 되고  그로 인해 큰 피해를 보았던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기도 했었는데요.  그렇기에 많은 이들이 생각하기에 우리나라는  안전하다 피해가 작다고 여기는 분도 많이 계시죠.  특히나 이번 같은 상황은 예측이 전혀  안되었던 경우이므로 곳곳에서 많은 일이  일어나기도 했죠. 


아랫지방을 비롯하여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는데요.  이번 한강의 수위 상승이 발생하게 되면서  도로 교통이 막히는 등 특히 하천 주변으로 물이 잠기는 일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홍수피해상황조사를 해보았을때 
무려 18곳 이상이 이런 상태가 되었기에  가장 많이 거주하는 수도권 거주자분들도  불안에 떨어야만 했습니다.  이렇듯 홍수피해지역은 전국이라고  보아야 할 정도입니다. 

홍수피해사례


이뿐만이 아닙니다.  홍수피해지역으로 춘천에서도  지난 6일 선박 사고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폭우로 인해서 물이 불어나고 그로 인해  급류가 발생하게 되면서 선박이 뒤집히게 된 것인데요.  전복된 선박 안에 타고 있던 인원 8중 1명이  사망하는 불상사가 생겨났고 생존자 1명이  무사히 구출되긴 했으나 나머지 실종자는  수색을 이어나가는 중입니다. 

전국 곳곳에 호우주의보를 알리고 있으나  그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홍수피해대책을 세우지 못한  불찰로 인해 생겨난 사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와 같은 홍수피해사례를 만들어내지  않기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보도하는 날씨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 최대 몇 밀리의 비가 올 것인지를  파악하고 있게 된다면 좀 더 심각성을 느끼고  스스로 좀 더 조심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컴퓨터와 같은 기기를 이용해  날씨에 대한 변화를 수시로 체크해보고  혹여라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거나 그곳으로 방문해야 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면 기상변화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도움이 됩니다. 


피치 못할 상황으로 피해 지역 쪽에 있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내가 피할 곳이 어디인지, 어디가 가장 안전한지 등을 미리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피난이 가능한 곳을 미리 알고 숙지하고 있다면 큰 피해를 당할 확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홍수피해 대책 예방


홍수는 차량을 멈추게 만들고 댐이 무너지게도 하며  건물이 침수되는 일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혹시라도 차량이 멈춰 갇히게 되고  도로가 막힌 상황이라고 한다면  그때를 대비해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곳  피하는 길을 파악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홍수피해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바닥과 최대한 떨어질수록 안전하므로  될 수 있으면 침수가 될 일이 없는 곳인  높은 건물로 피해있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의 기반이 약해져 무너지면 어쩌지? 걱정하시는 것보다는 바닥부터 차오르는 물을 막아서려는 방법으로 최대한 가장 멀리  떨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답니다.  대신,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상황이라면 산사태에 대해 대비로 해야 하므로  산이나 바다 되도록 이런 곳 주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홍수피해를 막는 방법은  혹시 우리 집 근처, 우리 지역이 침수가 될 수있는 지역이거나 침수가 되고있는 상황이라면  전기나 가스 등은 미리 차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과 만나게 되었을 때 스파크가 발생해  화재로 번지기 쉬우며 감전사고 등의  제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더 큰 문제를 막을 수 있도록 차단해야 합니다. 

이미 침수가 된 지역은 차량을 운행해서  이동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걸어서 이동하는 것이 덜 위험하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또한 그 지역 지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니 전문가의 요령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홍수피해상황조사를 진행해본 결과  위에 사항들보다 훨씬 더 큰 피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장마가 진행될 것이라고 하니  나 또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내가 만약 위처럼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해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를 하는 방법을 생각해  위기를 극복해나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