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삼오제란 삼우제 뜻 날짜 복잡 음식 시간 궁금증 분석

by 모든정보 MOA 2020. 10. 4.



삼오제란 삼우제 뜻 날짜 복잡 음식 시간 궁금증 분석



삼오제 뜻과 관련하여 음식이나 복장 등 다양한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삼오제 뜻에 대해 먼저 확인해 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일장을 뜻하는 말이므로 3일장을 생각해주면 됩니다. 

고인이 되신 분을 기리며 3일간 정성을 다해 장을 지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돌아가신 날로부터 5일째 되는 날을 말하며 요즘 가장 일반적인 장례방식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단어로는 삼우제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한 사람의 인생을 기리고 추모하는 일인 만큼 가족과 친지,지인들을 비롯한 고인을 아는 모든 사람이 정성을 다해 가는 길을 배웅합니다.


예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통적인 장례 방식이라 그 의미가 더 깊은데요.전통방식 그대로 진행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진심을 다해 추모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우제 뜻이 장사를 지낸 다음 세 번째로 보내는 제사를 뜻하므로 삼우제를 기리며 온 가족들이 모여 성묘를 하고 음식을 정성스레 준비하곤 합니다. 

절차와 형식이 현대사회에서는 많이 간소화된 만큼 삼오제 음식 또한 많이 간소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빨간색이 들어간 양념으로는 양념하지 않고 최대한 간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가족들이 의상 또한 현대화되어 굳이 한복이나 전통의상이 아니더라도 점잖은 무채색 계열 의상으로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뚜렷하게 법칙이 있거나 꼭 지켜야 하는 정해진 규칙이 없어서 가족들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의상을 입었는지에 대한 부분보다는 본인들이 어떤 마음으로 임했는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의상에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



삼오제 음식 준비부터 모든 것들을 준비할 때 정성을 담아 준비한다면 고인이 되신 분도 충분히 그 정성을 느끼시고 편안하게 생을 마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남아계신 가족과 지인분들은 슬픔도 크고 아쉬움도 크겠지만 정성으로 배웅한다면 더 의미 있는 장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삼오제라는 단어가 요즘 분들에게는 많이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보통 장례식장에서 치러지게 되는 모든 장례가 3일장을 기준으로 진행이 되므로 우리가 요즘 지내는 장례를 뜻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선조들부터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방식이 요즘은 현대식으로 바뀌어 가면서 점점 간소화되고 있지만 진심을 담은 마음만 함께 한다면 그 의미는 복잡한 절차와 다채로운 음식들이 준비되던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생소한 삼우제 뜻과 다양한 관련 내용에 관해 확인해보았는데요.그동안 왜 보통의 장례식들이 3일 동안 진행이 되었는지 유래나 의미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에 설명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치러질 장례에서는 어떤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좋을지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