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어떤날

동지팥죽 의미 귀신 유례

by 모든정보 MOA 2020. 12. 20.




동지팥죽 의미 귀신 유례




동지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팥죽입니다.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풍습으로 이날이 되면 항상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었는데요. 


처음 시작하게 된 유래가 뭔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이에 대해 말씀드릴 테니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날은 일 년 중에서도 낮은 매우 짧으면서 밤은 가장 긴 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날은 아주 옛날부터 조상들이 팥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어 가족끼리 나누어 먹었는데요. 


팥은 붉은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악귀를 내 쫒아낸다는 의미가 있어 예전부터 집 곳곳에 이를 두어 집안에 좋지 않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기원했다고 합니다. 



특히나 옛날은 먹는 것이 너무 귀했는데요.겨울에는 따뜻한 팥죽 한 그릇으로 가족들이 배를 채우고 따뜻하게 몸을 녹이기도 했기 때문에 가족 간에 정을 나누는 음식으로 의미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신분과도 관게없이 동지가 되면 어김없이 모두 죽을 만들어 다 같이 나누어 먹었다고 하네요. 


동지는 특히나 밤이 긴 날이기 때문에 어두운 시간이 계속되면 악귀나 좋지 않은 기운이 밀려올 것을 두려워하며 팥죽을 만들어 먹었답니다.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다 같이 모여앉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음식을 함께 먹고 서로의 안녕까지 기원하는 시간을 갖는 날이니 더더욱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음식의 주재료가 되는 팥은 비타민 B1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주식이 쌀인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밥에는 비타민 B1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이를 꾸준하게 잘 섭취하게 되면 피로감이나 기억력감퇴 그리고 수면장애 등에 좋은 기능을 얻을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건강식품입니다. 




특히 이는 예민한 사람들이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어 극도의 긴장 상태인 분들에게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불안 증세를 조금 완화해볼 수 있습니다. 




엣날에는 밤이 긴 동지날이되면 가족들과 함께 윷놀이도 하고 책을 읽거나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하는데요.가족들과 서먹하여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는 요즘과 같은 시대와는 대단히 다른 모습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서운 일이 있을 때면 함께 하며 서로에게 의지했던 조상들은 이렇게 두려움을 이겨냈따고 하네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훌륭한 이 음식은 옛날 사람들에게 힘을 주었으며 가족 간의 과계가 돈독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동지날과 이날 먹는 팥죽의 유래를 알려드렸는데요. 곧 다가오는 2020년 동짓날인 12월21일에는 오랜만에 온 가족끼리 함께 자리를 마련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떠신가요?


건강에도 좋고 가족들의 건강과 안위를 기원하는 음식인 팥죽까지 나눠먹으며 평생 소중하게 간직될 한 때를 함께하면 굉장히 의미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