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서

가슴이 답답하고 아퍼요

by 모든정보 MOA 2020. 7. 14.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 중 많은 원인이 가슴이 갑자기 답답하면서 아프다며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아픈 정도에도 본인이 느끼는 것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종류에 통증 한번 알아보도록 하시죠

 

 

콕콕 찌르는것처럼 아프다거나 따끔따끔 거리는 느낌 혹은 숨이 안 쉬어질 정도로 답답하신 경우 등 많은 상황이 있죠. 갑작스럽게 뛰다거나 하지 않던 행동을 했을시 이런 일이 발생하게될 수 있는데요.평소처럼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도중 가슴답답 증세를 느끼셨다면 제대로 된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보통 폐,심장 쪽에 이상이 생겨났을 때를 손꼽을 수 있는데요.급성으로 뭔가의 병이 생겨나기 전 전조증상으로 생겨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그 밖에 다른 곳의 이상으로 인해서 생겨나게 된 증세이기도 하고요.어떤 상태인지를 확인해보려면 무엇보다도 어떻게 아픈지 그 강도에 대해서도 파악해보고 심각성을 따져보는 것이 좋아요.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숨이 찰만한 행위를 했다면 가슴 주변의 근육이며 심장 쪽이 아파져 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어요. 심할 때에는 담이 오는 것처럼 뻐근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움직이지 못할 만큼 제한이 생겨나게 되기도 하죠.보통 골프,헬스 그리고 필라테스와 같은 상체 위주의 운동을 하게 되었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따끔거리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자세 불량으로 인한 통증

 

자세 불량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아픔도 있는데 가슴,등 든육 주변으로 아퍼져옴이 느껴지고 경직되어 아픈 것이기에 어떤 자세를 취하거나 움직였을 때 더 아프다고 느껴지게 돼요.이때는 하던 행동을 멈추고 안정을 취해야 해요.그리고 뭉치거나 결린 곳을 풀어주어야 해요. 

 

폐 질환,심질환

갑자기 나타나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무리하게 뭔가의 행동을 하지는 않았나 한번 생각을 해보고 그렇지 않았을 때에는 폐 질환이나 심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해요. 

 

어떤 상황이고 상태인 줄 모르기 때문에 섣부르게 행동을 하거나 방치를 하게 된다면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잘 알고 있는 이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아요.병원과 같은 기관을 찾는 것이죠. 

 

어쩌다 가끔 발생하게 되는 일도 있지만 지속되고 그 기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분명히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어쩌다 정말 심각한 상황은 기흉과도 같은 문제인데 폐가 건조해지면서 구멍이 생겨나는 것인데요. 

 

폐에 구멍이 뚫리게 되면 상당한 통증이 생겨요.숨을 쉴 때마다 아픔이 생겨나고 찢어지는 듯한 고통까지도 느껴지게 되죠.호흡곤란의 문제까지도 올 수 있으니 X-선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히 확인이 가능하니 찾아가 보는 것이 좋아요. 

 

협심증,심근경색

 

이 밖에 심질환으로 인해서 가슴아픔이 느껴지거나 숨쉬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요.대체로 협심증 혹은 심근경색으로 인해서인 확률이 높아요.불쾌감이 생겨나기도 하고 숨이 차거나 가슴답답한 증세를 느끼게 된답니다.비슷한 상황이 생겨나는 것으로는 운동을 너무 심하게 했을 때에도 비슷한 아픔이 느껴질 수 있어요. 

 

만약 평상시가 아닌 잠깐 움직이거나 어떤한 행동을 하는데 남들보다 유난히 잘 지치거나 힘들어하는 상황이 생겨난다면 빠르게 기관을 찾아야 해요.심장검사를 통해서 그 이유를 찾아보는 것이 좋죠. 

 

우울증,정신질환,화병

 

당연히 어떤 특정한 이유 없이 아픔이 생기거나 답답함이 생겨나게 된다면 고민하지 말고 그 이유를 찾아내는 것에 집중해야 해요. 만약 잠을 잘 때 특히나 그 증세가 더 심해진다면 우을증과 같은 정신질환 쪽에 무제는 아닐까 의심해보는 것도 좋답니다.     

화병이나  불안증 등이 있을 때에는 특히 잠을 청하려고 누웠을 때 더 가슴 답답함이 잘 느껴지게 되기도 하니 말이에요. 

 


이렇듯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가슴통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게 될 수 있어요.  만약 내가 평소와는 다르게 답답하거나  가슴아픔이 느껴지게 되는 상황에 부닥쳤다고 한다면 아픈 정도가 얼만큼인지를 파악해보고  제대로 된 이유를 파악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실 거에요. 



가슴이나 답답함은 몸 속에 이상이 있지 않아도  심리적인 요소로 충분히 생겨날 수 있는 부분이라  정확하게 어떤 것이다 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워요. 


육안으로 제대로 확인을 해보고 이후 그에 맞는  케어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증세를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랍니다.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서  많은 병이 생겨나게 되기도 하는데요.  건강관리를 하시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부터  해소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을 거에요. 

내 몸의 이상은 내가 가장 먼저 알 수 있기에  어떤 곳에 문제가 발생했다 싶으면  주저하지 말고 내방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댓글